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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일지3

PMF

 

- PMF(프로덕트 마켓 핏)

- MVP 미니멀 비아블 프로덕트 최소기능제품

- 이터레이션(반복)

 

위 3가지는 it제품의 핵심개념이다.

 

 

pmf를 찾았다! -> 불티나게 팔리거나 사랑해주는 시장이 있는 제품

 

mvp 시장 반응 확인용 간단 제품 : 가설은 뾰족하고 기능은 간단할 수록 좋다.

 

pmf

- 굉장히 빠른 성장세

- 고객의 재방문

- 수익성

 

주의사항

- pmf 찾기전에 팀을 늘리는 것( 최대 10명 이하)

- 마케팅으로 인해 오는 고객을 재방문으로 착각하지 않기

 

 

mvp

- 아주 초기 제품(구린걸 빠르게 만들어야한다)

- 아주 작은 고객군 ((자기개발 오프라인 모임))

- 어떤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제품 (피드백을 집착적으로 수집해야한다.) ((우리방향과 고객의 방향이 맞는지 점검))

 

- 피드백과 검토를 바탕으로 다시 mvp 만들기. 단, 피드백만 반영한다.

 

mvp는 구려도 괜찮다.

 

- 노션으로 홈페이지 대신, 계좌이체로 직접 결제, 전화

- 그림으로 어플설명 후 '이런 서비스 출시하면 사용하실려면 신청해주시면 어플 보내드려요' -> 시장 수요 예측

 

mvp

- 엄청 빨리 만들어라 어차피 바뀌니까

- 아주 제한적인 기능

- 소수의 고객에게 사랑받아라

 

mvp는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한 '도구'이다. ((수단이다))

 

 

 

이터레이션

 

- 문제를 잘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 그러면 기획이 따온다. 기획은 간결할 수록 좋다.

- 반드시 빠른 실행을 해야한다.

 

 

이터레이션 행위에는 why가 중요하다.

- 왜 잘되었지?

- 왜 안되었지?

 

pmf : 목적 (pmf 달성하기 전에 팀을 크게 만들지 마라)

mvp : 목적 달성을 위한 도구(피드백 수집용)

이터레이션 : 방법론 (계속 반복해라)

 

 

개발일지(https://baeun.tistory.com/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