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F
- PMF(프로덕트 마켓 핏)
- MVP 미니멀 비아블 프로덕트 최소기능제품
- 이터레이션(반복)
위 3가지는 it제품의 핵심개념이다.
pmf를 찾았다! -> 불티나게 팔리거나 사랑해주는 시장이 있는 제품
mvp 시장 반응 확인용 간단 제품 : 가설은 뾰족하고 기능은 간단할 수록 좋다.
pmf
- 굉장히 빠른 성장세
- 고객의 재방문
- 수익성
주의사항
- pmf 찾기전에 팀을 늘리는 것( 최대 10명 이하)
- 마케팅으로 인해 오는 고객을 재방문으로 착각하지 않기
mvp
- 아주 초기 제품(구린걸 빠르게 만들어야한다)
- 아주 작은 고객군 ((자기개발 오프라인 모임))
- 어떤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제품 (피드백을 집착적으로 수집해야한다.) ((우리방향과 고객의 방향이 맞는지 점검))
- 피드백과 검토를 바탕으로 다시 mvp 만들기. 단, 피드백만 반영한다.
mvp는 구려도 괜찮다.
- 노션으로 홈페이지 대신, 계좌이체로 직접 결제, 전화
- 그림으로 어플설명 후 '이런 서비스 출시하면 사용하실려면 신청해주시면 어플 보내드려요' -> 시장 수요 예측
mvp
- 엄청 빨리 만들어라 어차피 바뀌니까
- 아주 제한적인 기능
- 소수의 고객에게 사랑받아라
mvp는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한 '도구'이다. ((수단이다))
이터레이션
- 문제를 잘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 그러면 기획이 따온다. 기획은 간결할 수록 좋다.
- 반드시 빠른 실행을 해야한다.
이터레이션 행위에는 why가 중요하다.
- 왜 잘되었지?
- 왜 안되었지?
pmf : 목적 (pmf 달성하기 전에 팀을 크게 만들지 마라)
mvp : 목적 달성을 위한 도구(피드백 수집용)
이터레이션 : 방법론 (계속 반복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