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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일지

2주차 창업일지

개발일지 링크 : https://baeun.tistory.com/16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작성의 기본

잘 작성된 Deck 보기

핵심 Tips

예쁘게 그리기

 

 

작성의 기본

언제 작성하는가?

-> 누군가를 설득할 때 작성한다.

여기에는 나도 포함한다.

사업초기에만 작성하는 것이 아니다.

 

-> "저와 함께 하지 않을래요?"

-> "저희에게 돈을 주세요. 왜냐하면 우리 회사는 미래에 잘될거니까요."

 

즉, 사업의 모든 정보를 전달하는 자리가 아니다.

 

투자자에게 발표할 때는 제품판매가 아니라 사업판매이다.

 

세콰이어 비즈니스 플랜

- 회사의 목적

- 어떤 문제를 풀고 있나?

- 어떻게 풀고 있다? + 히스토리

- 왜 지금 풀고 있는가?

- 어디까지 커질 수 있는 사업인가?

- 경쟁자 대비 어떤 강점이 있는가?

- 사업모델

...

 

Y combinator에서도 사업계획서 템플릿을 공개하였다.

 

 

핵심은 최대한 알차게 엮는 것(많이 담는 것이 아니다)

 

피치 덱 헌트

 

front deck

 

1. 덱의 첫장의 예 : 프로포즈 첫문장! : "나랑 살면 이렇게 될거야"

 

 

"개밥먹기" : 생산자 스스로 먹는다

 

킥커 슬라이드 : 뻥차서 저 멀리 바라보게하는 슬라이드

 

 

revolut

환전 수수료 없는 은행이 되겠다.

 

(나의 아이디어) 통합 은행 사이트(금융상품 등록 : 은행)

 

nps score : 친구에게 소개시켜줄 수 있는가?

 

(나의 아이디어) 자기개발 포탈 사이트(코딩, 영어, 운동 등 매칭, 사용자 정의 그룹 매칭)

 

 

what > how > why

 

(나의 아이디어) 출산율 문제, 고령화, 남녀갈등, 사이드프로젝트, 빠른 전직, 프로젝트관리

 

용어

TAM total addressable merket

SAM served avlia

SOM service

 

시장 사이즈 책정 기본 개념

 

최소 5000억 조단위 (크게 생각해라)

 

"경제적 해자" : 왜 계속 우리가 더 유리해질 수 있는가?

네트워크 이팩트 : 가입없이 사용할 수 있는가? 설치없이 사용할 수 있는가?

 

돈을 어떻게 벌 것인가?

->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충성고객을 어떻게 모을 것인가?

 

VC

"지표가 깡패다"

"팀이 깡패다"

"투자자가 깡패다"

 

강점부터 슬라이드를 배치해라

그래야 설득이 된다.

 

돈을 어디에 쓸 것인지는 쓰지마라.

 

키 매트릭

우리 회사가 자랑하고 싶은 지표들

 

고객이 어떤 사람들인가?

고객이 좋아하는가?

 

*고객이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사례를 보여준다.

*고객의 목소리

 

주변사람들에게 발표해서 피드백 받기

- 현장 분위기(눈빛, 딴짓정도, 이해력)

- 직접 물어보기

 

 

 

가장 중요한 것(주어진 시간이 5초라면)

- 시장의 크기

- 팀

 

 

사업초기라서 보여줄게 없더라도

"가설검증(실행)"은 필요하다.

 

 

우리 서비스를 대충 쓰는 만명의 사용자보다

매일 쓰는 사용자 백명이 더 중요하다.

=> 특정 영역에서 고객이 좋아하면 근접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다.

 

(나의 아이디어)자기발행쿠폰어플

(나의 아이디어) 리뷰모아보기(제품, 서비스, 음식점, 사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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